Kangwon national university

  • 블로그 공유하기
조회수 260 작성일 2019년 03월 25일 13시 52분 17초
대표-대학소개-e-총장실-자료실 상세보기 -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2019학년도 입학식사
작성자 대외협력본부
안녕하십니까? 강원대학교총장 김헌영입니다.
먼저, 우리 강원대학교 가족이 되신 입학생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축하드립니다.
아울러, 신입생 여러분들이 오늘에 이르기까지 오랜 시간 묵묵히 뒷바라지를 해주신 부모님과 가족친지 분들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학부모님! 그리고, 신입생 여러분!
우리 강원대학교는 ‘실사구시’의 정신을 바탕으로 약 2만여 명의 학생들과 2천여 명의 교수·연구자, 직원들이 춘천, 삼척, 도계 캠퍼스에서 함께 생활하고 있으며, 약 17만 여명의 동문들이 기업체 및 정치, 경제, 사회 등 각계각층의 분야에서 강원대학교의 명예와 위상을 드높이며 활약하고 있는 명문 거점 국립대학교입니다.
특히, 지난 2016년부터「통일한국의 중심대학」이라는 비전을 선포하고, 미래 통일시대의 주역이 될 창의적이고 협동적인 인재양성을 위해 대학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왔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학생중심의 새로운 교육 플랫폼 구축과 우수교원 확보를 통한 연구 역량 강화, 미국 MIT 등 외국대학과의 교육프로그램 공유를 통해 학생들이 질 높고 다양한 경험을 접할 수 있도록 획기적인 교육혁신을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신입생 여러분들은 앞으로 강원대학교 중장기 발전계획인 KNU VISION 2030에 따라 원활한 대학생활 및 학습지원을 위한 컨설팅과 함께, MOOC· Flipped learning·OCW 등 온라인 원격 수업, 창업 대체학점 인정과 그룹스터디 등을 통해 학생 창업활동에도 집중할 수 있으며, 체계적인 교육과정으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이며 협동적인 인재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우리 대학은 교수님들의 수업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혁신 프로그램 운영과 학생들의 수업·평가 등“K-Cloud 학사정보시스템”관리 고도화로 대학수업의 질적 혁신과 핵심역량 강화에서 끊임없는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아울러, 우리 강원대학교는 세계 유일의 분단지역인 강원도의 거점국립대학으로서 미래 통일시대를 대비한 북한의 고등교육 수요 해소와 사회통합 등을 위한 책무도 착실하게 수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12월에는 북한의 평양과기대 등을 방문하여 남북대학간 통일교류 사업을 논의하고 돌아왔으며, 철원·양구 등 강원도내 DMZ 접경지역 지자체와의 광범위한 남북교류 협력과 함께, 평화학과 대학원 과정 신설, 남북교류협력 아카데미 운영을 통한 통일 전문 인력양성 등 강원대가 통일시대의 중심이 되고 한반도 평화와 번영에 앞장서는데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그리고 학부모 여러분 !
우리 강원대학교는 지난해「거점국립대 취업률 1위」를 시작으로, 국립대 최초「부패방지시책평가 2년 연속 1등급 선정」과 「2019년 소비자 선정 대학 부문 최고의 브랜드 대상 수상」 등을 통해 강원대의 위상과 명예를 다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산업계 관점 3년 연속 최우수 대학 선정」,「대학혁신 지원 사업 」과 「4차 산업혁명 인재양성 혁신선도대학 선정」등 정부의 각종 재정지원 사업에 모두 선정된 것은 강원대학교의 경쟁력이 그만큼 탁월하다는 것을 대외적으로 입증받았다고 할 것입니다.
특히, 지역사회와 교직원, 학생, 동문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으로 대학발전기금이 2년 연속 100억 원을 돌파하는 성과를 이루어 낸 것은 지역사회가 강원대학교를 아끼고 사랑한다는 점을 여실히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성과는, 강원대학교 구성원 모두가 합심하여 지역주민과 협력하여 이루어 낸 것으로서, 2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이루어낸 대표적인 대학혁신 모범사례로 교육계에서도 많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
여러분은 오늘을 시점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됩니다.
새로운 출발은 어떠한 다짐을 필요로 합니다. 그 다짐에 보탬이 되고자 여러분에게 몇 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며, 옆에 계신 부모님, 학우들과 함께 새롭게 시작하는 대학생활의 각오를 다짐하고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첫째, 좋은 습관을 갖길 바랍니다. 삶을 이루는 것 중 대부분이 습관이고 좋은 습관은 훗날 자신에게 소중하고 가치 있는 삶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이 대학생활에 첫 발을 내딛는 순간이므로 운동, 영어회화 등 한 가지 목표를 세워 좋은 습관을 통해 삶의 보람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둘째, 친구관계입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갈 때 가장 빠른 방법은 비행기나 KTX를 타고 가는 것이 아니라, 좋은 친구와 함께 시간가는 줄 모르고 가는 것입니다. 아무리 멀고 힘든 길이라 하더라도 좋은 친구와 함께라면 우정과 사랑, 배려와 존중을 나누고 보태어지게 될 것이고, 그 과정 속에 친구관계는 더욱 돈독해질 것입니다.
셋째, 책읽기입니다. 오늘부터 여러분은 대학생이라는 새로운 지성인으로 출발합니다. 지식을 얻기 위한 과정만큼 중요한 것이 지혜를 갖는 것입니다. 지혜를 얻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독서입니다. 책에는 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나와 다른 삶, 내가 경험해보지 못한 이야기의 힘을 통해 판단력과 통찰력, 상상력과 이해력을 갖출 수 있고, 무엇보다 해박하고 세상을 읽는 시야가 넓어져 다른 사람이 얻지 못하는 행복감을 느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강대인이라는 자긍심을 갖고 보람되고 가치있는 대학생활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이 선택한 강원대학교는 지역 거점국립대학을 넘어 통일한국의 중심대학으로서 세계 명문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72년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받게 되는 신입생 여러분들은 이제 강원대학교 가족이자 주인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여러분의 모교를 더 사랑하고 도약과 성장을 통해 영광의 100년을 만들어가는 강대인이 되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 그리고, 학부모님과 교직원여러분 !
올해는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이런 뜻 깊은 해에 대학 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 여러분은 이미 새로운 역사를 여는 주인공이며, 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강대인으로서 남다른 출발점에 서 있다고 할 것입니다.
명심보감에“하루의 계획은 새벽에 있고, 일 년의 계획은 봄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생동하는 봄의 기운과 함께 신입생 여러분 모두의 앞날에 큰 행운이 함께 하길 기원하며, 저를 비롯한 강원대학교 가족 모두가 여러분을 응원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신입생 여러분의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이 자리에 함께 해 주신 학부모님과 내외빈, 교직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