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ngwon national university

  • 블로그 공유하기
조회수 87 작성일 2019년 07월 10일 09시 42분 40초
대표-대학소개-e-총장실-자료실 상세보기 -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산학협력 활성화 국회세미나」 개회사
작성자 대외협력본부
안녕하십니까?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 김헌영입니다.

먼저, 오늘 세미나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힘써주신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님과 아낌없는 후원을 보내주신 한국산학협력학회, 한국세무학회, 전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연구처장협의회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현재 우리 대학들은 학령인구 급감에 따른 구조조정, 대학재정의 위기 등 냉엄한 현실 속에 내몰리고 있으며,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대학이 산업체 및 지역사회와의 확고한 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은 우리 사회의 10년, 20년 후를 보여주는 미래로서, 이미 세계 대학들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흐름에 맞춰 기업가적 혁신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위기에 처한 우리 대학들도 이러한 혁신을 토대로 교육과 연구라는 기존의 역할을 넘어서서 새로운 경제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지역혁신과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책무도 함께 가져야 할 것입니다.

그동안 우리 대학들은 고등교육기관으로서 산학협력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으며, 산업계와의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현장의 수요에 맞는 인재를 육성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였습니다.

이제 우리 대학들도 미래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혁신을 통한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야 합니다.

아울러, 정부에서도 하루속히 고등교육의 공공성 확보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재정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대학들이 미래사회의 변화에 능동적·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자율성과 다양성을 보장하는 교육개혁에 나서야 할 때입니다.

특히, 산업계와 학계는 물론 연구계와 공공기관까지 아우르는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견고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기술개발부터 사업화까지 전 과정을 One-Stop으로 수행할 수 있는 산학협력 생태계를 마련하여 대학을 혁신성장과 균형발전의 거점으로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산학 협력은 대학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산업체 등과 상호 협력하여 미래 산업발전을 선도하는 인력을 양성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창출, 확산을 통한 연구개발과 사업화로 지역사회와 국가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입니다.

미래 산업사회는 더 복잡하고 세분화되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드는데 있어서 산학 협력은 필수적이며 대학의 역할은 더욱 중요시되어 질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대학인 Technion-Israel 공대는 1,600여개의 기업 창업(1995~2014)과 1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으며, 독일 TU-9, 일본 JNU-10, 미국 US system 등 선진국들은 대학이 우수 전문 인력배출 중추로서 지역상생 기반 구축과 함께 국가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국가 균형발전과 지역혁신 성장의 핵심동력이 되는 대학의 역할 강화가 요구되는 시점이며, 대학과 지역사회, 산업체와의 유기적인 연결과 공유만이 미래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오늘 개최하는『산학협력 어떻게 활성화할 것인가? 혁신성장과 균형발전을 위한 산학협력의 역할과 개선방안』세미나는 매우 시의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발제와 토론에 함께 참여해 주신 각계각층 전문가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무쪼록, 이번 세미나를 통해서 정부와 국회, 대학이 그동안 논의하고 추진해온 정책연구의 주요 내용을 공유하고, 각계 전문가 여러분의 지혜와 통찰력을 담은 다양한 의견을 모아 산학협력 활성화의 비전을 제시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다시한번,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내외빈 여러분과 행사 준비에 수고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7월 8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 김 헌 영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