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Kangwon national university

KNU Focus

  • 대학소개
  • 대학홍보
  • KNU소식
  • KNU Focus
  • 블로그 공유하기
대표-대학홍보-KNU소식-KNU Focus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조회수, 작성일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김헌영 총장 “최상위 거점국립대 위상 회복, '통일한국 중심대학' 도약”
조회수 1316 작성일 2018.04.25
봄바람이 매서웠던 4월의 어느 날, 총장실을 찾았다. 특유의 경상도 말투와 환한 웃음으로 김 총장이 맞이했다. “안녕하세요”라는 상투적인 인사를 건넨 김 총장의 얼굴에는 피곤함이 역력했다. 매일 대여섯 개의 외부일정을 소화하고, 주말까지 반납하며 보고서 작성을 위해 새벽까지 고군분투를 벌인 결과다. 인터뷰를 위해 30분의 시간이 주어졌다.

전국 거점국립대 중 유일하게 정부 재정지원제한 대학이 된 직후 총장에 취임하고 재정지원제한 대학 해제를 받기까지 그의 마음은 어땠을까.

“1주기 평가 이후 교육부와의 약속뿐만 아니라 우리 스스로 뼈를 깎는 개혁을 하자는 차원에서 모집단위 통합, 지난해 단과대학 통합 등 두 번의 대학구조 혁신을 단행했습니다. 이제 어느 정도 소기의 성과를 얻었다고 자평하고 있지만 마음을 놓을 수는 없어요. 이번 2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은 연구와 산학협력을 뺀 대학의 전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모든 항목에 대해 실수없이 준비해 왔고 이제 주사위는 던져졌어요. 지역 최고의 대학이라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년 만에 `재정지원제한 해제'라는 큰 성과를 낸 김 총장. 최근 거점국립대 취업률 1위를 비롯해 국립대 최다 정부재정지원사업 선정 등으로 명예를 회복해 나가고 있지만 아직도 많이 부족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총장 취임 이후 첫 번째 소명은 재정지원제한대학 완전 해제 등 대학 정상화, 대학의 명예 회복이었습니다. 어려움은 많았지만 모든 부분에서 치밀한 진단과 분석, 철저한 자기 반성 등을 통해 구성원 모두와 한마음 한뜻으로 2년 동안 앞만 보고 달렸어요. 그 결과 다양한 분야에서 지표 개선을 이뤄냈고, 재정지원사업에서도 꾸준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더 멀리 보고 싶습니다. 오는 2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뿐 아니라 2030년 세계 100대 대학 진입을 목표로 매진하고 싶어요.”

세계 유일 분단도의 거점국립대인 강원대의 수장인 김 총장은 취임 직후 통일 문제와 지역과의 상생 등을 꾸준히 강조해 왔다.

“통일 문제에 있어서는 세계 유일 분단도인 강원도의 거점국립대인 강원대가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합니다. 그런 차원에서 `통일한국 중심대학' 비전은 지역사회에서의 대학의 역할, 국가차원에서 거점국립대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지역과 상생하는 오픈캠퍼스는 대학의 문을 개방하고 지역 발전을 위한 원천기술이나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세부적으로 삼척캠퍼스는 에너지·미세먼지·화력발전소 등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산학협력 캠퍼스로, 도계캠퍼스는 보건과학대 등을 활용한 폐광지역 활성화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육성해 나갈 계획이에요. 춘천캠퍼스는 창업 솔루션 제공에 주력할 구상을 갖고 있습니다.”

2016년 6월 취임 후 임기 절반을 넘기고 있는 김 총장은 인터뷰 내내 지역과의 상생 협력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강조하며 거점국립대가 지역 발전의 허브 역할을 하고 싶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2년 동안 다소 무모했던 것도 사실이에요. 좀 더 과감한 구조개혁을 원했지만 사회구조적으로 어려운 점이 많았어요. 이제 남은 2년 동안은 그간의 정책들이 잘 정착돼 강원대가 질적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나갈 생각입니다. 교육과 연구가 활발하고 활기찬 대학 캠퍼스를 만들고 싶어요. 강원대만의 브랜드화 전략을 만들어내는 일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대학이 강원도의 일자리 창출에도 큰 역할을 해 나갈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어요. 지역과의 상생을 통해 도시를 바꿀 만한 모티브를 강원대가 제공하겠다는 각오로 남은 2년을 지역과의 상생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출처-강원일보 2018년 04월 20일(금) 기사>
http://www.kwnews.co.kr/nview.asp?s=501&aid=218041900009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대외협력본부
  • 전화번호 (033)250-6057
  • 최종수정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