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Kangwon national university

KNU 뉴스

  • 대학소개
  • 대학홍보
  • KNU소식
  • KNU 뉴스
  • 블로그 공유하기
대표-대학홍보-KNU소식-KNU뉴스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조회수, 작성일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전체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2개 분야 선정
조회수 114 작성일 2021.05.03
우리대학이 참여한 2개 연합체(컨소시엄)이 ‘한국판 뉴딜’ 신규과제로 추진되는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이하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사업 2개 분야에 각각 선정됐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5월 3일(월) 우리대학이 참여한 ‘서울대 연합체(차세대반도체)’와 ‘고려대 연합체(에너지신산업)’를 비롯한 총 8개 연합체*를 사업 지원대상으로 발표했다.
*사업 선정분야(총 8개) : 인공지능/빅데이터/차세대반도체/미래자동차/바이오헬스/실감미디어/지능형로봇/에너지신산업

‘디지털 혁신공유대학’사업은 여러 대학에 흩어져 있는 신기술분야 교육자원을 공동 활용하고 산업체·연구기관·학회·민간기관 등이 참여해 국가 수준의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각 대학은 신기술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표준화된 양질의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개발·운영하고, 전공이나 소속에 관계없이 희망하는 학생이 신기술분야 교육과정을 수준별·분야별로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최종 선정된 8개 연합체에 올해 예산 816억원(각 102억원)을 지원하고, 앞으로 6년간(2021~2026년) 국가 수준의 신기술분야 핵심인재 10만명을 양성한다는 방침이다.

우리대학은 ‘차세대반도체’인재 양성을 위해 서울대(주관대학), 포항공대, 대구대, 숭실대, 중앙대, 조선이공대 등과 연계를 통한 소재·설계·회로 분야별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온라인 강좌를 공학교육혁신센터 협의체, 공개강좌(K-MOOC, STAR-MOOC)에 공유할 계획이다.

또한, 우리대학은 ‘에너지신산업’분야에서 고려대(주관대학), 서울대, 한양대, 부산대, 전북대, 경남정보대와 학점교류, 평생교육원,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등을 통해 교육과정 공동 개발 및 운영에 착수하고, 성인 대상 단기과정(마이크로디그리)을 운영해 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대학(공동활용대학) 및 일반인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헌영 총장은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사업은 온라인 교육을 기반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때문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온라인 교육 확대와 글로벌 수준의 연구 경쟁력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학 간 긴밀한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각 기관이 보유한 인적 자원 및 인프라 공유를 활성화해 우수인재 양성과 지역 균형발전에 지속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