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ngwon national university

  • 블로그 공유하기
조회수 1746 작성일 2010년 08월 16일 08시 00분 00초
KNU People 상세보기 - , 내용, 조회수, 작성일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교직원
영어영문학과 백낙승 교수, 번역서 허클베리 핀의 모험 신간 출간 이미지

Open Campus! idea KNU

영어영문학과 백낙승 교수, 번역서 허클베리 핀의 모험 신간 출간

영어영문학과 백낙승 교수, 번역서 허클베리 핀의 모험 신간 출간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백낙승 교수가 번역서 허클베리 핀의 모험(웅진씽크빅 펭귄클래식코리아 刊) 신간을 출간하였다.

 
『허클베리 핀의 모험』(The Adventures of Huckleberry Finn, 1884)은 일찍이 헤밍웨이가 “모든 미국의 현대문학은 이 한 권의 책에서 비롯되었다.”고 찬사를 아끼지 않았던 마크 트웨인의 대표작이자 미국문학의 고전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마크 트웨인이 장장 8년에 걸쳐 집필한 이 책은 남북전쟁(1861~1865) 발발 이전에 미국 남부사회의 부랑자로 자라난 열 서너 살 가량의 주인공인 허크의 눈을 통해 당시 미국사회의 모순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인간군상을 독자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특히, 흑인 노예의 고귀한 인간성을 깨닫게 되는 허크의 도덕적 성장과 노예제도를 옹호하는 남부사회의 위선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 모순되고 대립하는 여러 요소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얽히고 설킨 전개방식이 큰 매력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따뜻한 유머와 신랄한 풍자의식도 곳곳에 배어나고 있다. 
 
또한, 마크 트웨인은 이러한 유머와 풍자로 사회지배계급의 위선과 권위를  비판하는 한편, 이러한 모순된 속성을(屬性)을 인간이라는 존재의 슬픈 숙명이자 한계로 인정함과 동시에 이 숙명을 지고 살아가야 하는 인간에게 동정어린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그러나 이 작품은 단순히 사회제도를 비판하거나 작가의 비관적인 인생관을 보여주는 작품은 아니다. 이는 허크가 책의 마지막 부분에 “문명에 오염되지 않은 ‘변방의 미개지인 인디언 지역’으로 가겠다.”고 결심하는 장면을 삽입함으로써 앞날의 희망을 기대할 수 있도록 배치한 부분에 잘 나타나 있다. 
 
또한, 지방적․정치적 전통을 초월한 링컨 대통령처럼 작가인 마크 트웨인이  미국서부 변경지역의 유머와 저널리즘의 영향을 받은 구어체 토속어를 활용하여 시공을 초월한 영원한 생명력을 지닌 걸작을 인류역사에 남긴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이 책은 미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소설로써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일독을 권할 만한 명저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 문의처: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전화 033-250-8140)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