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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세현 교육혁신본부 지속가능혁신센터장
조회수 568 작성일 2021.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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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EW INTERVIEW
국립대 최초 지속가능혁신센터 설립, SDGs 실천으로 인류와 지구의 지속가능한 번영을 이끌다.
강원대학교 교육혁신본부 지속가능혁신센터 안세현 센터장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인류를 덮치며, 그 어느 때보다 희망과 새로운 의지가 필요한 오늘날 전 세계는 포용과 평등, 공정과 공존을 무엇보다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한 많은 대책들은 궁극적으로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로 귀결됩니다. 이제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인류 공동의 행복 실현과 세계적 난제 해결을 위한 필수 과제가 되었으며, 특히 고등교육기관인 대학이 우수한 연구와 함께 더 나은 인류를 만들기 위해 지속가능발전목표 실천의 최전선에 서야 한다는 요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대학은 이미 오래전부터 활발한 교육·연구·봉사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사회적 난제 해 결에 앞장서는 대학으로 주목받아 왔습니다. 이에 따라, 영국의 글로벌 대학평가기관인 타임스 고등교육(Times Higher Education, THE)이 대학의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 정도를 평가하는 「THE 세계대학 영향력 평가」에서 3년 연속으로 세계 200위권(국내 6위)을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우리대학은 지난 7월 국립대 최초로 지속가능발전목표 실천을 위한 전담기구인 「지속가능혁신센터」를 설립함으로 써, 인류와 지구의 지속가능한 번영을 위한 의미 있는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설립 후 약 3개월이 흐른 지금, 센터는 어떤사업을 추진해 왔고, 어떤 청사진을 그려 나가고 있을까요? 지속가능혁신센터 안세현 센터장을 만나 들어보았습니다.

◆교육혁신본부장과 지속가능혁신센터장이라는 중요한 보직을 동시에 맡게 되셨습니다. 대학 혁신을 위한 핵심적인 역할 을 맡으신 만큼 상당한 책임감을 느끼실 것 같습니다. 어떤 마음으로 중책을 맡게 되셨는지 소감과 각오를 들려주세요.
우리대학은 지난 7월에 국립대 최초로 「지속가능혁신센터」를 설립하였고, 9월에는 교육혁신원을 교육혁신본부로 승격하 였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코로나19, 학령인구 감소를 비롯한 대학교육의 위기에 철저히 대비하고, 지속적인 혁신을 위한 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가는 중요한 변화라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센터와 본부를 잘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국제적 안목과 교육적 혜안이 필요할 것입니다. 아무래도 제가 과거 사범대학 부학장과 교직부장을 맡았었고, 교육연구소 운영위원회 활동을 해 왔던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보직을 맡게 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편으로는, 워낙 중요한 역할인 만큼 부담과 중압감이 컸던 것도 사실입니다.
현재 센터를 설립한지 3개월 정도 시간이 흘렀고 앞으로의 사업 운영에 대한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을 하며 저 역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인류와 지구의 지속가능한 번영을 위한 의미 있는 역할을 맡았다는 보람과 자부심 덕분에 이제는 부담감보다 는 자신감을 안고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우리대학의 교육혁신을 준비하고 이끌어가는 동시 에, 지속가능혁신센터를 통해 우리대학의 체질을 개선하고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낼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각오로 임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지난 2015년 제70차 UN총회에서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결의한 인류 공동의 17개 목표로, ‘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다(Leave no one behind)’라는 슬로건과 함께 기아, 보건, 인권, 경제, 교육 등 인류가 당면한 문제를 종식하기 위한 17개 목표와 169개 세부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오늘날 인류 공동의 행복 실현과 세계적 난제해결을 위한 필수 과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우리대학은 지난 7월 국립대 최초로 지속가능혁신센터」를 설립했습니다. 어떠한 목표로 센터가 설립되 었는지 궁금합니다.
우리대학은 「THE 세계대학 영향력 평가」에서 3년 연속으로 세계 200위권을 차지한 바 있습니다. 이는 영국의 글로벌 대학평가기관인 타임스 고등교육(THE)에서 매년 발표하는 전 세계 대학들의 영향력 순위로, 단순히 연구나 교육성과가 아닌 대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세계 최초의 평가입니다. 대학이 더 나은 인류를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를 평가하며, 특히 UN이 정한 17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위해 얼마나 노력하는지가 기준이 됩니다. 우리대학은 3년 전부터 이 평가에 참여하면서 지속가능발전목표 실천에 대한 의지를 다질 수 있었으며, 보다 체계적인 점검과 실천을 위한 많은 준비를 거쳐 「지속가능혁신센터」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외부 평가에 대비하는 과정에서 대학의 변화를 위한 긍정적인 계기를 마련하였지만, 「지속가능혁신센터」는 단순히 평가만을 대비하기 위해 설립된 기구가 아닙니다. 보다 장기적으로 우리대학이 글로벌 인재 육성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맞추어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부합하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실천해 나가기 위한 기관입니다. 우리 센터에서는 우리대학의 예 러 분야를 국제적인 표준으로 끌어올리고 세계 시민으로 대변되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전반적인 대 학 경영과 연구 활동, 교육혁신에 있어서 인류 공동의 행복 실현과 세계적 난제해결을 궁극적인 방향으로 삼고자 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국가거점국립대학을 넘어서 글로벌 대학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또한, 우리는 지속가능발전목표 의 실천을 통해 대학 혁신의 가치가 단순히 성장점 도달에만 얽매이는 것이 아닌 혁신의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격을 높임으로써 품격 있는 대학으로 거듭나고자 하며, 새로운 시대와 미래를 이끌어 나갈 세계 시민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우리대학의 여러 분야를 국제적인 표준으로 끌어올리고 세계 시민으로 대변되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 실천을 위한 전담기구인 지속가능혁신센터를 교육혁신본부 내에 두게 된 데에는 어떤 배경이 있나요?
대학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 실천과 관련된 기관을 설치할 때에는 주로 총장 직속기구나 별도의 연구기관, 혹은 기획처 내에 서 운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달리 우리대학에서는 교육혁신본부 내에 두고 있습니다. 각 대학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바라보는 지향점과 활동범위의 차이라고 이해할 수 있겠죠.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지속가능발전목표는 비단 교육에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대학이라는 기관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실현할 때, 그 중심이자 출발점은 무엇보다도 '교육'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교육은 지속가능발전목표의 핵심 기반 중 하나입니다. 양질의 교육은 그 자체로 개인, 지역 사회와 국가의 지속 가
능한 발전에 기여하며, 중요한 수단이 되기 때문입니다.
교육혁신본부는 우리대학의 전반적인 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개발하여 운영하는 조직입니다. 앞으로 교육혁신의 방향을 설 정할 때, 지속가능혁신센터가 하나의 지침이 될 것이며, 지역사회 기여 및 세계적 난제 해결을 위한 교과 비교과 운영 및 각종 제도 개선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센터를 중심으로 모든 구성원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행정체제의 변화, 연구 성과, 교육 혁신, 봉사와 지역사회와의 협력에 이르기까지 두루 포괄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실현해 나가고자 합니다.

◆지속가능혁신센터가 설립된 지 3개월이 조금 넘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센터 설립 이후 주로 어떠한 사업을 추진해왔나요?
센터를 설립하고 지난 3개월간 부단히 바쁜 시간을 보냈습니다. 앞으로의 사업운영을 위한 밑그림을 그려 나가고, 구성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는 시간이었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연간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사업계획의 과정에서부터 우리대학 구성원들과 뜻을 함께 해야 한다는 것이었죠. 지속가능발전목표가 문서상으로만 존재하는 구호가 아닌, 구체적인 성과와 문화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속가능혁 신위원회'를 구성하여 연간계획을 수립했습니다. 교내에서 이미 지속가능발전목표 실천과 관련하여 관심을 갖고 있거나, 활동하고

“대학이라는 기관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실현할 때, 그 중심이자 출발점은 무엇보다도 ‘교육’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계신 교수님들을 위원으로 모셨고, 강원지역 내 타 대학 교수님은 물론 강원국제개발협력센터 센터장님 등 외부 전문가들도 함께 했습니다.
두 번째로는 정책연구를 추진했습니다. 우리대학 교수님들을 대상으로 17개 지속가능발전목표별 실제 교육이나 연구, 지 역사회 협력과 관련하여 실천한 사례와 추진 현황이 어떠한지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찾아보는 정책연구 를 추진하였으며 현재 결과 보고가 마무리 단계에 와 있습니다. 이 연구 결과보고서를 기반으로 앞으로 우리 센터가 어떤 일을 해야 할지 구체적인 청사진을 그려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의미 있는 성과는 「2018-2020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보고서」를 발간한 것입니다. 이는 2018년부터 2020년 까지 최근 3년간 ‘세계대학영향력평가(THE)’에 참여한 실적을 분석하여, 우리대학의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현황을 진단한 연 차보고서입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별로 살펴보면 우리대학이 잘 이행하고 있는 것도 있지만 앞으로 개선해야 할 부분도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행보고서를 매년 발간할 계획이며, 이 보고서는 우리대학의 지속가능 발전 현황을 진단하고 미진한 분야를 개선하는 정책을 수립하는 데에 의미 있는 자료가 될 것입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서는 먼저 우리대학 구성원들의 인식 확산 및 공감대 형성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요?
대학 구성원들에게 지속가능발전목표 실현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먼저 발로 뛰는 실천사례와 참여 문화를 만들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지난 10월부터 ‘강원대학교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핵심부서 순회 간담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순회 간담회는 그린 캠퍼스 구축과 대학 구성원 복지 개선을 위한 대학부서 및 구성원 간 소통의 장으로 마련하였으며, 현재 2차까지 성공리에 진행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에너지 소비량 감소,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그린 캠퍼스 구축’을 추진하고, 학내 구성원을 대상으로 ‘일회용품 및 플라스틱 사용 최소화 캠페인’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특히, 지난 10월에 있었던 1차 오프닝 간담회에서는 김헌영 총장님을 비롯하여 기획처장, 교육혁신본부장, 사무국장, 총학생회장 등이 참석하였으며, 향후 우 리대학이 그린 캠퍼스를 구축하고 복지와 교육, 인권과 평등, 사회공헌 분야에서 사회적 책무를 이행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실제로 그린 캠퍼스 구축에 동참하고자 하는 구성원들의 반응도 상당히 뜨겁습니다. 1차 간담회가 진행된 이후에 별도의 공지가 없었음에도 대학 내의 모든 공식적인 회의에서 모두 일회용 컵을 사용하지 않고 개인 컵을 챙겨 올 정도였습니다. 총학생회 집행부에서도 이미 플라스틱 줄이기 운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린 캠퍼스 구축을 위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한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대학 전체로 확산할 계획입니다.

2021 지속가능발전 핵심부서 릴레이 간담회(2021.10.21) 사진
연합뉴스TV와 업무협약 체결(2021.11.23) 사진

또한, 우리대학 뿐만 아니라 강원도 소재 대학교의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SDGs 실천사례 공모전」도 진행하였습니다.
SDGs 17개 목표별 실천 경험 및 성과와 실천 방안에 대하여 개인 혹은 팀별로 포트폴리오와 영상 중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러한 공모전을 통해 지속가능발전목표 실천을 통한 대학생들의 글로컬 의식을 함양하고 도내 대학생들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데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12월 중에 시상도 하고 우수 사례를 공유할 계획이며, 참여대상을 더욱 폭넓게 확대하여 매년 공모전을 개최할 계획입니다.

◆교과과정에서는 어떠한 방법으로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반영할 계획인가요?
먼저, 교양교육원과 함께 「지속가능발전의 이해」라는 교양과목을 새롭게 개발하였으며, 내년부터 필수교양과목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즉, 이제 우리대학에 들어오는 모든 학생들은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해 충실하게 이해하고, 지구촌 공동의 문제 해결에 공감하고 적극 참여하는 세계시민으로 첫발을 내디딜 수 있게 된다는 것이죠. 특히, 본 교과목은 연합뉴스TV와 공동으로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대학 내외부에 폭넓게 확산시킬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최근 우리대학에서는 연합뉴스TV와 업무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상호 교육콘텐츠 교류 등 공동 발전을 위한 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내년부터 모든 교과목 수업계획서에 지속가능발전목표 관련 사항을 필수적으로 표시하게 할 방안입니다. 해당 교과목 이 세부적인 전공지식 전달뿐만 아니라, 인류 공동의 행복 실현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를 한 번 더 고민하고 개선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 우리대학 모든 구성원들이 평등, 경제, 환경, 자원 등 모든 분야의 지속가능발전목표들을 자연스럽게 내재화하고 모든 교육 활동의 토대와 가치관으로 삼아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우리대학에 들어오는 모든 학생들은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해 충실하게 이해하고, 지구촌 공동의 문제 해결에 공감하고 적극 참여하는 세계시민으로 첫발을 내디딜 수 있게 된다는 것이죠.”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 시대가 요구하는 대학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그동안 우리대학이 수행해온 대표적인 사례는 무엇이었다고 보시나요?
우리대학은 저소득층 학생을 비롯한 장애인, 재외국민 외국인, 만학도 등 소수 계층의 입학과 학습 기회를 확대하고 있습 니다. 또한, 학습 도우미 배치, 안전한 거주지 제공, 도서 구매비와 해외 어학연수 기회 부여 등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중단을 예방하며 지속적인 학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국가거점국립대학으로서 지역주민에게 캠퍼스 시설과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빈곤 종식, 양질의 교육, 성평등, 불평등 해소 등의 목표를 충실히 이행해 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대학 구성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끝이 보이지 않는 터널을 지나고, 학령인구 감소를 비롯한 수많은 대학의 위기 상황을 겪으면서, 또한 우리사회의 불확실성 속에서 많이 지치고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지난해부터 많은 스트레스에 시달려오던 중 중요한 보직을 맡아 처음에는 중압감과 부담감으로 괴롭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3개월 간 지속가능혁신센터 사 업을 기획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오히려 몸과 마음이 더 가벼워지는 경험을 했습니다. 우리가 하는 모든 활동들이 단순히 나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를 넘어 국가, 세계, 인류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한다는 보람과 자부심을 경험한 것입니다. 지 속가능발전목표는 우리 인류가 보편적으로 당면한 사회 및 경제적, 환경적 문제를 폭넓게 다루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과 연구, 혁신과 리더십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입니다. 대학은 지식의 창출과 보급을 책임지는 고등교육기관으로서 오랫동안 지 역과 국가, 세계의 혁신을 이끄는 구심점 역할을 맡아왔습니다. 그러므로 대학은 SDGs가 제시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책임을 맡고 있으며, 단연코 대학의 도움 없이는 SDGs를 실천하기 어렵습니다. 우리대학 교직원 및 학생 등 모든 구성원분들도 SDGs의 적극적인 실천을 통해 자신이 인류의 공동번영을 위한 일익을 담당하는 중요한 존재임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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