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Kangwon national university

KNU Focus

  • 대학소개
  • 대학홍보
  • KNU소식
  • KNU Focus
  • 블로그 공유하기
대표-대학홍보-KNU소식-KNU Focus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조회수, 작성일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김헌영 총장, 「국회 대토론회」에서 ‘고등교육의 위기와 국립대의 역할’ 주제 발표
조회수 1533 작성일 2018.08.29

김헌영 총장이 지난 27일(월) 국회 도서관 지하 1층 대강당에서 개최된 『국회 대토론회』에서 ‘고등교육의 위기와 국립대의 역할’에 대한 주제 발표를 펼쳤다.


김헌영 총장은 이 날 “고등교육 공공성 강화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핵심 국정과제인 ‘국립대 육성 추진’을 위해서는 현장 의견을 바탕으로 한 정책 방향 설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립대 역할론과 관련해서는 “국립대는 사립대에 비해 열악한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교육·연구의 수월성을 유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초학문 보호 및 고등교육 공공성 확대, 지역균형발전의 선순환 핵심동력 제공, 계층이동 사다리 복원, 4차 산업혁명 선도적 대응 등에도 국립대가 적극적으로 앞장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 날 열린 ‘국회 대토론회’는 ▲1부 개회식 ▲2부 발제 ▲3부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1부에서는 오덕성 전국 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장(충남대학교 총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국회 교육위원회 서영교 국회의원과 국토교통위원회 안호영 국회의원의 포럼경과보고가 있었다.


김헌영 총장은 2부 순서의 발제자로 나서 ‘고등교육의 위기와 국립대의 역할’에 대한 주제발표를 했다.

발표 내용으로는 ▲국립대학 육성방안 공동연구 T/F 추진배경 ▲국립대학 육성방안 공동연구 T/F 추진경과 ▲고등교육의 위기 및 이슈 ▲고등교육의 위기 및 현황 ▲국립대의 역할 ▲비전 및 추진과제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김헌영 총장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국립대육성방안 공동연구 T/F팀’은 지난해 3월 발족해 올해 8월까지 정례 전체회의와 국립대 발전에 대한 인식조사, 구성원·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사립대와 차별화될 수 있는 국립대학의 역할과 발전전략을 비롯한 국립대 강화방안을 마련했다.

이어진 3부에서는 전호환 부산대학교 총장, 반선섭 강릉원주대학교 총장, 김규태 교육부 고등교육정책관, 장영수 국토교통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 부단장 등이 참석해 국립대의 발전방안에 대한 종합토론과 질의응답시간을 가졌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