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Kangwon national university

KNU Focus

  • 대학소개
  • 대학홍보
  • KNU소식
  • KNU Focus
  • 블로그 공유하기
대표-대학홍보-KNU소식-KNU Focus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조회수, 작성일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김헌영 강원대 총장 “지역대학 안에 혁신성장 센터, 학생-지역민 일자리 거점으로
조회수 1733 작성일 2018.08.30

현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국립대 육성 정책을 현장 의견을 바탕으로 설정하기 위해 올 3월부터 8월까지 ‘국립대학 육성방안 공동연구 태스크포스(TF)’를 만들었다. 본인이 위원장을 맡은 TF에는 국공립대학총장협의회, 국가교육위원회 등에서 추천한 20여 명의 전문가가 참여했다.

국립대 중장기 비전 수립, 국립대 운영 관련 법령 및 행정·재정적 제도 개선, 대학 네트워크 구축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TF는 고등교육의 위기 및 현황을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는 국립대의 역할과 비전 및 추진 과제를 제시한 연구 결과를 교육부에 제출했다.

TF는 고등교육 위기 및 현황을 △열악한 교육·연구 환경 △기초학문 고사 및 고등교육 시장화 △지방 공동화 △계층이동 사다리 붕괴 △4차 산업혁명 시대 일자리 소멸 등 5가지로 진단했다.

이에 대응하는 국립대들의 역할로 △사립대 대비 열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교육·연구의 수월성 유지 △기초학문 보호 및 고등교육 공공성 확대 △지역균형 발전의 선순환 핵심 동력 제공 △계층이동 사다리 복원 △4차 산업혁명 선도적 대응을 꼽았다.

열악한 교육·연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추진 과제로는 학생 1인당 교육비 사립대 수준 확대를 골자로 한 교육 여건 개선책을 제시했다.

기초학문 고사 및 고등교육 시장화에 대한 대응은 기초학문 보호 및 고등교육 공공성 확대가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냈으며 지방 공동화는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혁신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대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TF는 국립대-지방자치단체 간 연계 및 협력 채널 구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으며 국립대 간 혁신 네트워크 구축, 국립대-지자체-기업 연계 체계 구축도 시급하다고 봤다.

강원대가 춘천캠퍼스 유휴 용지를 이용해 조성 중인 강원대 산학협력단지인 ‘K-CUBE’가 국립대-지자체-기업 연계의 한 예가 될 수 있다. 9월 완공 예정인 K-CUBE는 약 1200m² 면적에 강원대 특성화 분야와 강원도 주력산업 분야인 바이오, 의료기기 등을 중심으로 취업과 창업의 지역산업 신생태계를 육성하는 ‘캠퍼스 산학협력단지’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K-CUBE는 강원대 학생과 지역민을 위한 일자리 창출은 물론이고 지역산업 발전의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며, 일자리와 일거리를 창출하는 대학 주도 산학협력의 선도 모델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지역대학에 국가균형 발전에 필요한 다핵화된 '혁신성장거점센터(가칭)'가 들어서는 것을 의미한다.

TF는 계층이동 사다리 붕괴에 대한 대응으로 △국가장학금 상한액의 국립대 학생 실질 수혜 보장 △저소득층 지역 우수인재 지원 시스템 구축 △취약계층 학습자를 위한 지원센터 건립 등 계층이동 사다리 복원에 힘써야 한다고 지적했다.

<출처-동아일보 2018년 08월 28일(화) 지면기사>
http://news.donga.com/3/all/20180828/91705999/1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