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Kangwon national university

KNU Focus

  • 대학소개
  • 대학홍보
  • KNU소식
  • KNU Focus
  • 블로그 공유하기
대표-대학홍보-KNU소식-KNU Focus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조회수, 작성일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2017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사
조회수 1939 작성일 2018.08.31

안녕하십니까? 강원대학교총장 김헌영입니다.
 
먼저, 오늘 명예로운 학위를 받는 졸업생 여러분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아울러, 오늘 영광스러운 자리에 있기까지 졸업생 여러분을 아끼고 격려해 주신 학부모님과 가족여러분, 그리고 교수님들께도 진심으로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전하며, 뜻 깊은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내외 귀빈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올해는 839명의 학사, 270명의 석사, 68명의 박사가 영예로운 학위를 받게 되며, 특히 언어와 문화가 다른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학위를 받는 59명의 외국인 유학생들께도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자랑스러운 졸업생 여러분 !
 
저는 지난 2년 동안 여러분과 우리 강원대학교가 함께한 많은 날들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지난 몇 일간의 무더운 날씨보다도 더욱 뜨겁고 열정적인 시간들을 보낸 것으로 기억됩니다.
 
과거의 오명을 씻기 위해 구성원들과 함께한 각고의 노력 끝에 160개 대학의 역량을 검증하는 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우리 강원대학교가 최고 등급을 획득하면서 다시금 거점국립대학으로서의 위상을 정립할 수 있었습니다.
 
거점 국립대 취업률 1위를 시작으로 국가브랜드 대상 수상과 4차 산업혁명 인재양성 혁신선도대학 및 국립대학 혁신사업 선정,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선정 등 정부의 각종 평가와 재정지원 사업선정에 있어서도 가장 우수한 대학으로 이름을 올리면서 강원대학교의 대외적인 신인도가 한층 높아졌음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7년 한 해에만 140억 원의 대학발전기금을 조성한 것은 동문 여러분과 함께한 가슴 뿌듯한 성과였습니다. 특히, 흩어졌던 대학의 역량을 하나로 결집하여 거친 경쟁을 이겨나가자는 강대인의 모습에서 벅찬 감동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겪으면서, 저는 강원대학교 동문 선배들의 애교심과 여러분이 품고 있는 창의·협동의 실사구시 정신이 진정한 강원대인의 모습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총장으로서 큰 자부심과 긍지를 느꼈습니다.

 
졸업생 여러분 !
 
창의적인 생각과 협동의 능력은 우리 강원대인이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갖춰야 할 최고의 덕목입니다.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17년도 초등학교 입학생의 65%가 현재 존재하지 않는 직업을 갖게 될 거란 예측이 발표된 바가 있습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것은 직업을 구한다기 보다는 생각의 힘을 키워 자신의 역량을 높이고 동료효과를 배가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은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이미 우리 주변을 감싸고 있습니다.  창의와 협동은 미래시대의 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는 여러분의 강력한 무기가 될 것입니다.
 
여기 계신 졸업생 여러분이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주역이 되길 응원하겠습니다. 

 
친애하는 졸업생 여러분 !
 
저는 2년 전 강원대학교 총장에 취임하면서, ‘통일한국의 중심대학’이라는 미래상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비전은 결코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우리 강원대의 교육철학인 實事求是의 미래적 재해석과 강원대학교 개교 이래 부단히 추구하고 계승해온 빛나는 학문적 전통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저는 여러분과 함께 통일한국의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지식의 최전선에 서고자 합니다.
 
이미, 우리 대학은 평양과기대, 원산농대 등과의 꾸준한 남북협력을 바탕으로 농업, 산림복원, 의료지원 등의 광범위한 분야에서 더욱 확대된 교류를 준비하고 착실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칫 작은 성과에 만족하고 방심한다면 우리는 거대한 변화의 물결에 휩쓸려 떠다니는 조각배 신세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저와 강원대학교 구성원 모두는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연구 체제 구축 등을 통해 통일된 대한민국 중심대학으로서의 명성에 걸 맞는 국립대학으로 자리매김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여기에, 졸업생 여러분과 동문들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가 보태어진다면 강원대학교의 미래는 더욱 빛을 발하게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
 
당장 내일 아침이 되면 여러분은 학교가 아닌 낯선 곳에 서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곳은 빠른 시간 안에 결과물을 만들어내도록 강요하는 냉정한 현실사회입니다.
 
어떤 결과물을 어떻게 만들어내느냐는 졸업생 여러분에게 달려있습니다. 여러분은 지난 4년 동안 새로운 세상을 맞이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배우고 익혀왔습니다.
 
여러분이 배움을 통해 얻은 기술을 바탕으로 사회생활에 필요한 신뢰관계와 긍정적인 사고가 어우러지면 세상 어느 곳에서든지 여러분의 능력은 충분히 인정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선배로서 한 말씀 드리면, 주변 사람들과의 진정한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해 주십시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깊은 관계는 수단이나 도구가 아닌, 목적이며 의미이고, 뜻 깊은 인생의 과정과 결과입니다.
 
열린 사고와 소통을 통한 진정한 “관계 맺기”는 지성인이 보다 공정하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갖춰야 할 책무인 동시에 공명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약자를 보호하고 사회적 불의에 떳떳이 맞서는 성숙한 시민성을 보여주는 강대인이 되길 기원합니다.
 
여러분의 뒤에는 언제나 후배와 은사님과 모교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강원대학교는 언제나 여러분을 응원하고 힘이 되겠습니다.
 
비록, 졸업을 하면서 여러분의 몸은 대학 교정을 떠나겠지만, 여러분과 함께 한 강원대학교의 아름다운 추억을 영원히 간직하시고 모교를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한번, 오늘 졸업생 여러분을 축하해 주기 위해 자리를 함께 해주신 부모님과 가족 여러분께 강원대학교 구성원을 대표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졸업생 여러분의 앞날에 무한한 기쁨과 행운이 충만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 8. 31
강원대학교 총장 김헌영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